자동차 대출의 장점을 생각해보면

자동차 담보 대출의 장점을 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엔데 믹 선언에서 공식 종결됐지만 세계적인 고물과 현상에서 또 다른 문제가 생기고 고정 비용이 크게 늘면서 기초적인 생계 유지조차 어렵고 이전 빌린 것으로 내던 이자 비용까지 늘어 소득만으로는 감당할 수가 없을 정도로 되어 큰돈을 손에 넣아야 했죠.적은 금액이라면 지인을 통해서 빌려서 봅니다만, 지금은 간단하게 꾸어 달라는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대안을 찾아 보았습니다그런 가운데 부채 비율이 높으면 DSR규제로 시중 은행을 통한 차입이 어렵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이대로 포기해야 하겠느냐는 막연한 심정이었지만, 주저앉지는 못한 것으로써 자동차 담보 대출을 알아본 결과 규제의 영향을 덜 받는 조건이었기 때문에 쉽게 진행시킬 수 있으며, 나오는 한도도 생각보다 비싸고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를 나와서 사회활동을 시작하면서 회사주변에 집을 구하기위해 보증금을 구해야했는데 나이도 어리고 경험이 적다 보니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무작정 접수부터 해서 부정적 이력을 남긴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여건을 갖추지 못해 청년 전세대출 같은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차선책을 선택한다는 게 실수를 범하게 된 겁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소득 증빙이 가능한 근로자라면 우대하는 경향이 강했는데 나이나 신용점수로 심사기준에 반영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동차 할부금융을 신청해도 무조건 승인받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었지만 그래도 차량을 담보로 활용하는 만큼 기본한도가 높고 낮은 금리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다만 금융사마다 같은 상품이라도 다른 시각으로 심사를 받기 때문에 이전과는 한도 부여 기준이나 조건이 달랐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장기간 근무하더라도 사업자의 유모차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기출로 인해 대안을 찾는 상황이라면 자동차 담보대출이 효율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맞벌이 각오라고 해도 고정비용이 늘어나면서 기초적인 생계유지조차 어려워지고 이자비용까지 증가해 허리띠를 졸라매도 늘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DSR 규제까지 더해져 금융거래가 어려워지면서 시중은행을 통한 한도조회는 물론 저축은행이나 캐피털 같은 제2금융권에서도 신용으로는 방법을 찾기 어려워 대안을 찾아야 했지만 자칫 고금리가 적용될까봐 한동안 고민했습니다.그러던 중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규제와 관계없이 소득을 입증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비교적 쉬운 절차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됐지만 상담받은 그날 바로 송금까지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간소화된 절차로 입고가 필요 없다는 큰 장점이 있어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았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1금융권에 비해 다소 높은 이율이 적용돼 고민하기도 했지만 금액적인 부분에서 그 이상의 장점이 있는데다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었기 때문에 적정 기준을 초과한다면 차이를 줄이고 부담 없는 조건으로 원하는 한도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또 시중은행에 비해 심사기준이 낮은 제2금융권에서는 신용점수 커트라인도 낮았는데, 그 전에 자동차담보대출 기준을 충족한 상태인지 체크하고 심사결과를 기다려야 했는데 차량소유기간은 3개월 이상이 권장사항이었지만 필수는 아니고 일시금으로 구매한 경우 당일 이전된 건도 승인받을 수 있고 신용점수는 600점 이상이면 문제가 없었습니다.다만 높은 점수를 보유하면 한도금리 조건이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시금으로 구매한 경우는 하루만 지나도 되지만 100% 할부 구매자는 3개월 이상의 소유 기간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구입 방식에 따라 조건이 달라진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했습니다. 자동차처럼 가치가 높은 자산을 활용할 경우 연체 이력이 등록돼 있어야 어렵지 않게 승인받을 수 있지만 해당 상품이 담보거래에 해당하는 만큼 근저당 설정이 발생해 연체됐을 때 채권 회수를 위해 차량을 중고로 판매하기 때문에 최소 확인되는 시세가 500만원 이상이어야 했습니다.차량 상태는 연식과 주행거리까지 체크해야 했습니다 연식은 출고일로부터 10년이 지나지 않은 13년식 이상 차종으로 주행거리는 누적 20만km 이내여야 했습니다.

차량 상태가 기존에 부합하면 심사를 받을 수 있었지만 나갈 수 있는 한도는 최대 1억원이었습니다. 무입고 방식으로 이뤄지는 거래였지만 입고를 유도하는 곳이 있었지만 이런 곳은 대부분 불법 업체인 만큼 조심해야 했습니다.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서민들을 위협하는 무허가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해달라고 부탁했고, 소득 증빙에 따라 시세의 200%까지 반영해 한도를 2배까지 높일 수도 있었습니다.

다만 무직자라고 해도 부결 사유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으면 진행이 가능하고 고정소득을 입증할 수 있다면 거래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하는 만큼 사업자나 직장인을 우대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고액 자금을 쉽게 빌릴 수 있었지만 금리는 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받는 부분에서 신용점수가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저도 DSR 규제 때문에 한도가 닫힌 상황에서 자동차 담보 대출 덕분에 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접수 전 가상조회를 통해 조건을 비교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부결 위험을 줄이고 위험요소를 피해 안전하게 신청할 수 있었으니 참고하시어 안전하게 거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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